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공동체를 위한 기도
우리에게 은혜로 2023년을 허락하신 하나님,
새해라는 시간의 매듭은 바뀌었으나 우리 귀에 들리는 소식은 전혀 희망적이지 않습니다.
나라와 나라가, 민족이 민족을 대적하는 소식이 지구촌 곳곳에서 끊이지 않아 각국이 군비경쟁을 벌이고,
인종과 민족과 신분과 재산과 성별로 차별하여 심지어 생명을 앗아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외부적으로는 북한, 중국, 미국, 일본, 대만 등의 군사적 긴장이 심해지고,
내부적으로는 정치적으로 분열되고, 경제적으로는 서민이 더욱 살기 힘들어지는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소망 없는 이 땅에서 성도로, 주님의 몸으로 살게 하신 하나님,
저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지혜와 능력이 부족하여 간구하오니, 약속대로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지혜와 능력을 부어주사 이 시대에서 빛과 소금으로,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게 하옵소서.
이 일을 위해 이 땅에 교회를 세우신 줄 믿사오니, 교회를 영광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부산은 전국 17개 시도 중 1인당 소득이 가장 낮으며, 청년 이탈률이 가장 높다고 하지만 잠언 11장 11절 말씀에 의지하여 이 땅을 축복합니다.
이 땅이 살기 좋은 곳, 다음세대가 살고 싶은 곳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이 자리에 모인 우리가 지역사회에서 하나님의 위로와 복의 전달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낮은울타리가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통로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삶을 위한 기도
우리 몸을 세포와 신경과 뼈와 근육과 마음으로 이루신 하나님,
마치 우리 몸처럼 이 사회도 관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이 관계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너져 타락한 저희 인간은 관계를 이룰 지혜도, 관계를 지속할 아량도, 관계를 회복할 능력도 없음을 고백합니다.
저희를 불쌍히 여기시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셔서 관계를 회복시켜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오해와 멸시를 받으실 것을 아시고도, 그리고 직접 더 비참하게 당하시면서도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참으시며 그 일을 이루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저희도 이 땅을 살면서 예수님처럼 관계를 회복시키고, 생명샘이 되는 역할을 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봉헌기도
우리의 필요를 아시고 시간과 건강과 지혜와 물질을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
우리가 가진 것은 수고하였기에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가 갖도록 허락하신 것임을 고백합니다.
주신 것 중 일부를 자원하여 드리오니 우리의 형편과 중심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받아 주시옵소서.
연보가 교회의 운영과 선교와 구제를 위해 잘 사용되게 하옵소서.
무엇보다 우리 각 사람들이 거룩한 산 제물로 하나님께 영적 예배를 드리게 하옵소서.
낮은울타리 식구들과 주중에 성경을 공부하는 분들의 가정과 건강을 지켜주옵소서.
늘 우리와 함께하겠다 약속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